본문 바로가기
Life in New Zealand/이런저런 일상

온라인 쇼핑몰 Shopify (쇼피파이) vs Wix (윅스) vs Big Cartel (빅카르텔)

by Kimmie.nz 2020. 9. 18.

봉쇄령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으로 작은 쇼핑몰을 열었다. 약 3달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적자이지만 배움의 기회로 생각해서 웹사이트도 제작하게 되었다.

E-commerce, 웹사이트 제작에 경험이 1도 없고 기본 지식도 없지만 우리에겐 네이버와 구글이 있지 않은가!

 

결과부터 이야기하자면 나는 Big Cartel(빅 카르텔)이라는 플랫폼을 선택했다.

아쉽게도 네이버에서는 빅 카르텔에 대한 많은 정보가 아직 없어서 구글에 의존해야 했다.

그래서 깊지도 많지도 않지만, 직접 몸으로 부딪혀 얻은 경험과 결과들을 자세하게 적어서 훗날 빅 카르텔을 이용하는 분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리즈를 시작했다.

 

 

Shopify vs Wix vs Big Cartel

: 각 플랫폼이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결정을 하기 전에 본인이 웹사이트를 통해 원하고자 하는 게 무엇인지를 먼저 정해야 한다.

 

https://www.shopify.co.nz/pricing

1) Shopfiy

E-commerce 플랫폼 중에서 가장 많은 기능과 자율성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코딩이나 웹디자인을 전공하시는 분들께는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다가도 Shopify로 이동하는 경우도 많아서 대부분의 플랫폼과의 호환성도 매우 높은 걸로 알고 있다.

(내가 알기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구글, 네이버, 유튜브 등에서 다양한 튜토리얼을 찾을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방법을 찾기가 매우 쉽다.

 

단점이 있다면 역시 가격이랄까. 2주 동안 무료로 미리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매달 기본 비용이 최저 29불 (미국달러)로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비싼 가격이다. 매달 나가는 고정비용이기 때문에 가격적인 면을 무시할 수가 없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각 가격대별로 지원하는 기능들을 볼 수 있다. 

 

 

https://www.wix.com/upgrade/website

 

 

 

 

2) Wix

 Wix(윅스)는 E-commerce, 비지니스 용보다 개인 블로그/홈페이지로 더 유명하다. 참고로 개인용으로 사용할 때는 요금이 훨씬 더 저렴하다.

코딩이나 컴퓨터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운영하기가 더 쉽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비즈니스용보다는 개인 웹사이트에 더 장점이 많은 플랫폼인 듯하다.

제일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위의 Shopify와 12불 정도가 차이나고, 도메인을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https://www.bigcartel.com/pricing

 

3) Big Cartel

처음에는 Shopify와 Wix사이에서 고민했었는데 한창 시장조사를 할 때 작은 인스타그램 샵들이 빅 카르텔을 이용하는 걸 보고 검색해보게 되었다. 

홈페이지만 들어가봐도 Shopify나 Wix보다는 규모가 작은 플랫폼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쇼핑몰을 꾸미는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제한적이고, 요금대 별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의 개수가 정해져 있다.

많은 양의 상품을 판매하거나 대규모의 사업을 한다면 추천하지 않지만 소규모의 사업을 계획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빅 카르텔로 시작하는 걸 추천한다.

 

나는 상품수의 제한 보다는 가격대에서 훨씬 큰 매력을 느꼈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무제한이라는 점도 결정에 한몫했다.

그래서 Namecheap에서 홈페이지 주소로 사용할 도메인을 구입하고 빅 카르텔에 무료로 계정을 만들었다.

빅 카르텔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는 굉장히 한정적이다. 하지만 코딩을 몰라도 쉽게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고, 상품을 판매하고, 문의를 받는 기본적인 쇼핑몰로서의 기능에는 충분하다. 이 외에 배너를 올리고 다른 기능을 추가하려면 한계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내가 원했던 기능으로서는 충분했기에, 후에 Shopify로 옮길 가능성을 감안하고 일단 빅 카르텔로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었다.

 

빅 카르텔을 이용하면서 좋았던 점은 홈페이지에서 정말 상세하게 사용법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다른 두 플랫폼에 비해 작은 규모이다 보니 페이스북에서 바로 빅 카르텔을 선택하는 창이 없어서 당황했었는데, 빅 카르텔 Q&A 부분에 연결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적혀 있어서 큰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나는 매달 들어가는 고정비를 감안해서 저렴하고 기본적인 쇼핑몰의 기능을 지원하는 빅 카르텔을 선택했다. 

 

https://www.shopify.co.nz/pricing

https://www.wix.com/upgrade/website

https://www.bigcartel.com/pricing

 

 

 

 

 

Copyright © KimH. All rights reserved. 

 

Dear Kimmie,

 

댓글